• 최종편집 2024-04-25(목)
 

확대간부회의 시장 당부사항

(2021928, 중회의실)

 

???? 고령화 시대에 부응하여 어르신 생활체육 시설인 파크골프장과 그라운드 골프장을 확충해주기 바랍니다. 

 민선7기 들어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 개최, ‘AI페퍼스프로배구단 광주 유치, 그리고 올해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에서 광주선수단의 선전으로 스포츠도시 광주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 세계양궁대회와 2038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스포츠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현재 14개 공공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사업(1894억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만 12개 시설이 완공되어 시민들의 스포츠 복지가 한층 더 확대될 전망입니다.

 우리시는 지난해 9월 이미 고령사회(65세 이상 어르신인구 14% 이상)에 진입했고, 2028년이면 초고령사회(65세 이상 어르신인구 20% 이상) 진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1. 8월 기준 우리시 인구 1,441,970명 중 65세 이상 210,297(14.6%)

 그러나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뒷받침할 수 있는 어르신 특화 스포츠 시설은 부족합니다. 실례로 어르신들이 즐겨하는 체육 종목이 게이트볼 중심에서 파크골프나 그라운드골프로 바뀌고 있고 향유인구도 크게 늘어나고 있어 이들 체육시설의 확충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소관부서(체육진흥과, 공원녹지과)에서는 우리시가 현재 계획 중인 첨단 대상파크골프장 확장사업(918) 첨단3지구 개발사업 부지내 신규 파크골프장(9) 조성사업 일곡근린공원 그라운드골프장 신규 조성사업에 속도를 내주기 바랍니다.

 광산구 서봉파크골프장이 지난해 수해로 오는 10월에 복구공사가 완료되는데 우리지역 최초로 조성되는 36홀 파크골프장인 만큼 전국대회를 개최할만한 수준의 명품 파크골프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소관부서에서는 뒷받침해주기 바랍니다. 고령사회정책과는 코로나19로 제약이 있겠지만 어르신들께서 보다 활력 넘치는 삶을 펼쳐갈 수 있도록 다양한 여가 선용방안도 고민해주기 바랍니다.

 예산담당부서에서는 파크골프장이나 그라운드골프 전용구장 건설 등 어르신들의 생활체육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구청에는 특별조정교부금 지원 등 필요한 조치를 해주기 바랍니다.

 

???? 민생경제 특별주간에 건의된 서부농수산물도매시장 채소동 증축을 적극 검토해주기 바랍니다.

 지난 99일부터 17일까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특별주간을 운영했습니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 도매시장, 투자유치기업, 사회적 기업 등 7회의 현장방문 및 간담회를 통해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해결책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자리경제실 등 소관 실국에서는 건의사항을 검토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

 특히 호남최대 농수산물유통단지인 서부농수산물 도매시장의 채소 농산물 유통거래 물량은 20058만톤에서 2020133000톤으로 약 65% 증가하였으나 2004년 개장 이후 관련시설이 증축된 적이 없어 현재의 경매장과 저장창고가 매우 협소한 실정입니다.

 서부농수산물도매시장이 제 역할과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채소동 증축 등을 뒷받침해주기 바랍니다.

 

???? 장애인 이동권 편의 증진을 위한 새빛콜 운영 개선에 노력해주기 바랍니다.

 우리시는 민선7기 들어 장애인이 행복해야 광주가 행복하다는 시정철학 아래 장애인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주시 교통약자 콜택시인 새빛콜도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중 보행성 장애가 있는 사람, 65세 이상 휠체어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연중무휴 24시간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20088대 운행을 시작하여 현재는 전용차량 및 임차택시까지 총 207대로 확대하여 운영 중입니다.

 그동안 지적돼 온 배차시간 문제를 근거리 배차, 시간대별 통합분리 배차 및 AI 배차프로그램 등을 통해 개선해 왔습니다. 이에 평균 대기시간은 201440분에서 201735, 202120분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1시간 이상 대기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등 이동에 제약을 겪는 장애인(특히 중증장애인)들에게 큰 불편을 주고 있다는 얘기들이 많습니다.

 소관부서에서는 정확한 실태를 파악해 이용대기 시간 단축을 위한 대책 마련에 노력해주기 바랍니다. 출퇴근 시간 및 점심시간 등 특정 시간대의 근무조 신설 및 탄력적 운영, 추가차량 도입 등을 검토해 주십시오. 또한 장애인이 일반택시를 이용할 경우 이용요금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바우처택시 시범 운영 등을 검토해주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비휠체어 장애인 등의 이용자가 분산돼 대기시간이 감축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지산유원지 일원 활성화방안을 모색해주기 바랍니다.

 어제(9.26.) 지역 주민들과 지산유원지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 현장경청의 날을 개최했습니다. 1970~80년대 소풍, 수학여행, 신혼여행지 등으로 사랑받던 지역 대표 관광명소가 지금은 유원지 기능을 상실하고 있습니다.

 관련 실국에서는 어제 제안된 신양파크호텔 공유화 방안 및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중심으로 구도심의 새로운 문화관광권으로 자리잡고 있는 동명동, 양림동과 연계한 지산유원지 활성화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랍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7312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확대간부회의 시장 당부사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