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광주시, 2순환도로 지산IC 1115일 개통

- 70억원 투입해 양방향 연장 0.67 6.5m 진출로 신설

- 서울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무안공항IC 1차로 진출로 이용

- 지산유원지 활성화, 무등산을 찾는 관광객 접근성 향상 기대

- 전방 2 전부터 안내차선 LED안내표지판 12개소 등 설치

 

광주광역시는 두암타운 주변 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무등산을 찾는 관광객들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제2순환도로 지산IC 진출로를 1115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2순환도로 지산IC70억원을 투입해 양방향 총연장 0.67, 6.5m의 진출로가 신설됐으며, 설계 및 보상은 광주시가, 공사는 제2순환도로 1구간 민자법인인 광주순환도로투자()에서 맡았다.

 

이번에 개통되는 지산IC는 우측차로를 이용해 진출하는 일반적인 도로와는 달리 1차로를 통해 진출하게 된다. 좌측 방향으로 차량이 진출하기 때문에 도로를 달리는 차량을 기준으로 생각할 때 정반대 개념이다.

 

국적으로도 지리적 혹은 주변 여건 등을 고려해 서울 강변북로, 울림픽대로, 국도 29호선 화순 람덕마을, 무안~광주고속도로 무안공항IC 등이 좌측방향 진출로로 이용되고 있다.

 

지산IC 진출로는 당초 우측방향으로 계획했으나 주민설명회 과정에서 진출로 하부가 주거밀집지역으로 소음피해, 분진, 사생활 보호 등의 이유로 방향을 좌측으로 변경해 달라는 주민들의 민원이 이어져 지역주민, 교통전문가, 관할 경찰청 등과 수차례의 협의를 거쳐 좌측방향 진출로로 결정하게 됐다. 

 

광주시는 운전자들의 혼란과 사고 방지를 위해 지산IC 전방 2부터 제한속도 안내, 각종 교통안전표지판을 설치했다. 또 이곳 1차로를 달리는 차량은 속도를 낮춰 운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사고예방을 위한 방안으로 광주시는 경찰청과 협의해 본선구간 2지점부터 1차로의 제한속도를 90에서 70로 줄이고 지산IC 진입 마지막 1지점부터는 50로 제한하기로 했다.

 

진출로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1차로 도로 바닥에 분홍색 안내차선을 2시공하고 지산IC 출구 전용 문자를 100m 간격으로 표시했으며, 산수터널과 지산터널에도 100m 간격으로 LED안전표지판 등을 각각 12개소 설치해 지산IC 진출 방향과 남은 거리를 운전자들이 알아볼 수 있게 했다.

 

또한, 지산IC는 진출로만 있지 2순환도로 본선으로 올라가는 차로가 없는데도 혹여 역주행하는 운전자가 있을 수 있어 도로 바닥에는 진입금지 문자와 금지 노면표시를 5개소 설치했고 구조물벽면이나 난간에는 절대 진입금지 문구와 좌우회전 금지 안내표지판 10개소를 설치했다.

 

김재식 시 교통건설국장은 현재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해 교통안전시설물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1차로 좌측방향 진출로 개통으로 운전자들이 생소할 수 있어 이곳을 지나가는 운전자들은 서행과 함께 교통법규를 잘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

공사계획평면도_제2순환도로 지산IC 진출로.jpg

태그

전체댓글 0

  • 134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시, 제2순환도로 지산IC 11월15일 개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