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7(월)
 

광주시-민주당 지역구 국회의원, 국비주요입법 논의

- 어려운 재정여건 속 시급한 국비 확보 중요성 공감주말 만남 성사

- 518 헌법수록달빛고속철도특별법인공지능(AI)법 등 신속 입법 추진

- 민주당 지역구 국회의원 전원 참석강기정 시장 정치행정 힘 모아야

230819 더불어민주당 지역국회의원과 간담회 060.jpg

 

230819 더불어민주당 지역국회의원과 간담회 039.jpg

 

230819 더불어민주당 지역국회의원과 간담회 026.jpg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은 19일 오후 3시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간담회를 열어 내년도 국비 확보와 시정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입법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는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로 인해 국비 반영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예산안 마감을 앞두고 있는 시급함을 고려해 주말에 만남이 성사됐다.

 

강기정 시장과 이병훈 시당위원장의 주도로 송갑석윤영덕조오섭이형석이용빈민형배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7명이 전원 참석, 격식 없이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먼저,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추진사항을 서로 공유했다.

 

참석자들은 여야 공동으로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추진본부를 발족해 9월 개헌안 발표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국회의원 200인 이상 서명을 추진하기로 했다.

12개의 산발적인 518 관련 광주시 조례를 내년 5월까지 1개의 통합조례로 정비, 미래지향적 518로 나아가기로 뜻을 모았다.

 

입법사항과 관련해서는 주요 법안 3건의 연내 신속 처리방안을 논의했다.

 

헌정사상 최다 의원인 261(817일 기준)이 공동발의에 참여한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이 연내 제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현재 국회 상황으로 계류 중인 광주과학기술원법을 조속히 개정, 광주AI(인공지능)영재고등학교 설립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인공지능(AI) 2단계 사업이 차질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전담기관 지정 조항을 담은 인공지능산업 육성법제정에도 뜻을 모았다.

 

2024년 국비 확보방안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이어졌다.

국비 확보는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 속에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국회 심의 과정에서 예산 반영이 중요하다는 것에 모두 공감했다. 그러면서 광주에 꼭 필요한 인공지능(AI), 미래차 등 광주의 미래산업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실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공유,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앞장서 국회 심의단계에서 주요 사업들이 빠짐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국가재정도 어렵지만 지방재정은 더 어려운 실정이어서 절박한 마음으로 국비 확보에 나서고 있다시정 현안과 관련된 주요 법률안이 신속히 제개정되고 내년 광주발전을 위한 국비 예산이 최대한 확보될 수 있도록 정치와 행정이 힘을 모으자고 요청했다.

 

이병훈 민주당 광주시당 위원장은 정부의 긴축재정 정책과 여야의 정치상황 때문에 국비 확보가 예년보다 더 어려워진 상태다라며 광주시와 의원들이 지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주요사업들이 국비 예산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광주시는 이날 민주당 지역국회의원들과 간담회를 연데 이어 오는 30일 국민의힘 광주시당과 정책간담회를, 911일 민주당 중앙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잇따라 개최, 내년도 국비 확보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

 

별첨 : 주요현안 및 2024년 주요 국비건의 목록, 사진

태그

전체댓글 0

  • 0174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시-민주당 지역구 국회의원, 국비‧주요입법 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